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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자교 붕괴 현장감식, 전국에 위험 도사린다

lusty 2023. 4. 9. 22:00

2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정자교 붕괴사고의 현장감식이 오늘 시작되었습니다.

(프레시안)경찰, ‘성남 정자교 붕괴 사고’ 현장 감식 중

관련 보도에 의하면 분당구청의 교량 관리업무 담당자를 소환했고, 분당구청의 관련 담당자들은
물론 안전점검 및 보수공사를 한 업체 관계자도 소환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YTN)경찰, '정자교 붕괴 사고' 관련자 잇따라 소환…수사 속도

한편 탄천의 다리 16곳 중 9곳이 점검에서 C등급(보통)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하 동아일보 기사 중 일부인용입니다.
[분당구에 있는 탄천 횡단 교량은 모두 20개인데 2021년 정밀점검을 받은 16곳 중 9곳(56%)은 ‘보통’ 등급을, 7곳(44%)은 ‘양호’ 등급을 받았다. ...정밀점검은 2년에 한 번씩 장비를 동원해 실시하는 것이고 정기점검은 육안 등으로 외관만 확인하는 것이다.]
[“분당 개발 당시 돈이 적게 들지만 한 번에 무너질 위험이 큰 겹침 이음(철근을 겹쳐서 철사로 묶는 연결) 방식이 보행로 설계에 활용됐다”며 “해당 방식으로 설계된 교량에 대해 정밀 전수조사를 할 필요가 있다”]

(동아일보)정자교 인근 2곳 침하돼 추가통제… 탄천 다리 16곳중 9곳 C등급

서울경제의 아래 기사에 따르면, 지은 지 30년이 넘은 교량은 전국에 4400여곳에 달한다고 하며 이는 2년여 전 통계이므로 현 시점에서는 이보다도 더 많아졌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게다가 위 YTN의 기사와 묶어서 생각해보면, 정기점검이나 정밀점검의 결과를 마냥 신뢰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위험한 교량의 수는 이 숫자보다도 더 많을 가능성도 부정할 수 없습니다. 이하 기사인용.

[2020년 말 기준 전국에 준공된 후 30년이 넘은 교량은 4422개에 달했다. 통계 작성 당시 20년 이상 30년 미만 교량이 9480개였던 점을 고려하면 올해는 더 많은 교량이 노후화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결함이 발생해 긴급 보수·보강이 필요한 D등급(미흡)을 맞은 교량을 보면 30년 이상이 97개로 가장 많았고 이어 20~30년 26개, 10~20년 3개 순이었다. 심각한 결함으로 사용을 즉각 금지해야 할 E등급(불량)도 30년 이상이 10개,
20~30년이 5개였다.]

(서울경제)분당 정자교 같은 다리, 전국에 4400개 있다

한편 청주의 경우는 정밀점검을 아예 실시하지 않는 교량도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이유는 이들 교량의 경우 3종 시설물로 분류되어 1/2종 시설물에 의무 사항으로 기재되어 있는 정밀 안전 점검과 정기 안전 점검이 면제되고 1년에 두 차례의 정기 안전 점검만 받으면 된다고 하네요.

(뉴스1)청주도 낡은 다리 정밀점검 '0번' 수두룩…주민 불안

언제나 그렇습니다만 사고가 터지자 지자체들은 부랴부랴 다른 교량에 대해 점검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성남시는 이미 봉쇄된 수내교, 불정교 외에 금곡교에도 결함이 있다는 제보를 받고 긴급점검을 실시중이며, 그 외에도 백궁보도교, 낙생교 등에도 결함이 의심되고 있습니다. 그 밖에 경기도 용인시, 안양시 등도 지자체 내 교량에 대해 조사에 나선다고 합니다.

(문화일보)머리만한 틈·끊긴 난간…곳곳 ‘공포다리’
https://pgr21.com/freedom/98391

[일반] 정자교 붕괴 현장감식, 전국에 위험 도사린다

2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정자교 붕괴사고의 현장감식이 오늘 시작되었습니다.(프레시안)경찰, ‘성남 정자교 붕괴 사고’ 현장 감식 중관련 보도에 의하면 분당구청의 교량 관리업무 담당자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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